사례관리사업

자활사례관리

자활사례관리 개념

Gateway 과정을 포함하여 참여주민에게 근로의 기회 제공, 취업알선 등 자활프로그램 지원과, 참여주민의 자활프로그램 수행 모니터링 및 사후 관리 등 지역자활센터에서 자활참여주민의 자립을 위해 수행하는 모든 과정

자활사례관리의 방향

▣ 1차 핵심 : 참여주민의 자립·자활을 방해하는 어려움과 문제를 해결

▣ 2차 핵심 : 참여주민의 자립·자활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욕구를 해결
→ 궁극적으로는 참여주민 스스로 자립·자활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자신의 삶을 조율할 수 있도록 지원

자활사례관리 목적

참여주민이 근로기회를 갖고 근로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자활욕구를 개별화하여 지원을 구체화하고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개발, 조정, 옹호하는 활동을 통해 참여주민의 근로 가능성과 지역사회에서의 독립적인 생활을 지원함으로써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함.

자활사례관리 목표

참여주민의 자활촉진을 위하여 참여주민과 환경체계의 역량을 강화하고 자활서비스의 효율성,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것임.

  • 참여주민의 사회, 경제적 자활자립 역량 및 문제해결 능력 향상
  • 참여주민의 공식적·비공식적 자원 획득 역량 강화
  • 참여주민의 심리 정서적·신체적 안정 및 강화로 사회진출에 대한 자신감 회복

지역자활센터와 자활사례관리사

  • ▣ 지역자활센터

    • 근로를 통해 자립·자활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참여자가 근로의 기회를 제공받고 자활서비스를 통해 근로역량을 높여 ‘생산적인 활동’이 가능하도록 일자리 창출과 고용전략을 수립함.
  • ▣ 자활사례관리사

    • 참여주민의 개인, 가구 및 지역사회 여건으로 비롯되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해결을 위해 참여주민의 개별적인 특성에 기반하여 상담 및 사정(査定)하고 계획(합의)하고 개입.
    •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참여주민이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심리 정서적· 사회적· 경제적 자립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례관리 실천 과정을 수행함.

자활사례관리 업무흐름도